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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영업의 시장 상황 악화로 폐업하는 자영업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폐업 후 새로운 직업을 찾아 지게차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의 필기 시험과 실기시험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필기 시험
필기 시험은 상시 시험으로 1달에 8회를 시행합니다. 따라서 탈락하더라도 재응시할 기회는 다른 자격증 시험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당연히 필기 시험을 통과하여야 실기 시험을 응시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 관련 이외에도 자동차 운전면허 시험에 나오는 교통법규 문제도 많이 출제됩니다. 엔진 기관 등의 문제가 나오므로 자동차 운전 면허 시험 보다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통과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면허 시험정도로만 생각하고 만만하게 대비하면 큰코를 다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시간 할애하여 대비하면 무난히 통과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객관식으로 60문항이 출제됩니다. 시간은 60분 동안 풀어 내면 됩니다.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므로 기출문제 관련 문제집을 구입하거나, 인터넷에서 기출문제 사이트 등을 이용해서 대비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2020년 1월 1일에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반하여 개편되어 지게차 주행, 화물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과목 등에서 시험이 출제됩니다. 굴착기운전 기능사의 필기시험과 겹치는 내용도 많습니다. 건설기계 관련해서 각각의 시험에서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하나의 필기시함을 통과하면 다른 관련 자격증의 필기 시험은 대비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지게차는 3톤 이상이든 미만이든 운전면허 1종 보통을 소지하고 있어야 기본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실기 시험
지게차에 탑승하고 4분 안에 정해진 구간을 완주하여야 합니다. 지게차에 오르면 우선 제일먼저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손을 들어 감독관에게 신호를 줍니다. 그리고 주차 브레이크를 풀어주고 포크를 들고 마스트를 젖혀서 1분 이내에 포크를 지면에서 30~50cm 정도로 띄어서 출발선을 넘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바퀴와 포크가 차선을 넘거나 밟지않도록 주의하면서 바로 앞에 있는 드럼통 위의 파렛트까지 주행 한 후 포크를 파렛트에 정확히 꽂은 후 틸트 레버를 약간 당겨서 마스트를 젖힌 다음 포크를 지면에서 30~50cm 정도로 하강시킨 후 건너 편 하역 지점으로 주행합니다. 하역 지점에 도착하면 그곳에 놓여있는 파렛트에 위치를 맞추고 테이프가 드러나지 않게 파렛트를 위에 내린 후 포크를 빼고 뒤편 정지선까지 후진하여 포크를 정지선위에 닿는 소리가 나도록 바닥에 내린 다음 다시 파렛트를 포크로 꽂아서 시작 지점까지 후진으로 이동합니다. 파렛트를 처음 놓인 드럼통 위에 올리고 출발선 뒤로 들어오면 시간 측정은 종료됩니다. 그러나 채점은 그대로 진행되며, 포크 내리고 변속기 중립으로 놓고 주차 브레이크 까지 잠그면 최종적으로 채점이 종료됩니다. 많은 사람이 탈락하는데
가장 흔한 사유는 시간 초과입니다. 한번 실수 해서 수정하는 데 1분 이상 소요되면 사실상 탈락입니다. 그 다음 차선을 넘거나 밟는 경우입니다. 지게차의 크기와 회전 반경에 익숙하지 않아서 조향 중에 필요 이상으로 돌리다가 선을 밟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게차 시동을 꺼뜨리는 경우는 예전에 있었지만 최근에는 모두 자동변속기인 지게차가 대부분이어서 이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지게차 관련 지식
3톤 미만 지게차는 중장비학원에서 이론 6시간과 실습 6시간을 교육받아 수료증을 받아 시, 군, 구청 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건설기계조종사면허를 발급받으면 지게차운전 기능사 자격증없이도 조종이 가능합니다. 이때 1종 보통이 기입된 운전면허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종 보통 소지자의 경우 면허시험장이나 지정병원에서 1종 적성검사를 받아서 제출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1종보통이나 1종 대형면허를 소지하면 지게차를 운전하는것은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현장에서 조종하면 무면허 운전이 됩니다. 어디까지나 도로 운전까지만 허용되며 현장에서 조종은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건설기계조종사 면허가 있어야만 현장 조종이 가능합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를 취득하고 군에 입대하면, 육군은 육군종합군수학교에서 후반기교육을 받지않고 바로 군 면허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공군에서는 지게차 운전 기능사가 항공운수 부문에서 특기 가산점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1종 보통과 지게차 운전 기능사를 갖고 있으면 항공운수 특기를 부여받고 TMO나 수송지원반에서 복무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는 감점 누적으로 인한 불합격보다는 실격으로 불합격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실격사유가 많은 것이 이유이기도 한데요, 소형 지게차 교육만 받고 지게차를 다년간 조종했던 사람들도 시험장에서 이런 여러가지 실격사유에 대한 무지와 그동안의 조종 습관으로 실격되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실직자나 폐업 자영업자들이 국가에서 지원되는 교육비등을 활용하여 많이 교육을 받고 이수하고 있습니다. 실제 중소기업의 물류창고나 유통기업에서는 지게차 운전자들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실정입니다.